티스토리 뷰

2018년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및 진행방법 확인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저소득자를 위해서 생계에 도움이 되는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자녀장려금에 관련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제도라 신청자격을 확인을 해보길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행히 신청기간이 지나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장려금 가구요건


만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어야 하며 만약 부모님이 없거나 자녀를 부양할 수 없을때 조부모가 부양자녀로 포함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조부모가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소득요건


여기서 소득이란 근로를 해서 얻게 되는 소득(월급)뿐 아니라 사업소득과 이자소득등 달마다 들어오는 돈을 소득으로 취급합니다. 


부부합산 연간 소득이 4,000만원 미만인 경우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작년 소득자료는 홈텍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세무서를 방문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없으며 만약 배우자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의무대상자라면 신고를 하신 후 신청해야합니다.







자녀장려금 재산요건


자동차나 부동산 회원권등 지금 당장은 돈이 안되지만 나중에 돈으로 바꿀 수 있는것들을 말하며 부부와 자녀들 포함 가구원의 재산이 총 2억이 넘어가면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만약 1가구2주택이라 받을 수 없을꺼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껍니다. 예전에는 이부분들을 확인을 했었지만 2017년에 수정이 되어 몇채가 있어도 재산이 2억이 넘지만 않는다면 얼마든지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보통의 경우 대상자가 되었다면 바로 국세청에서 안내장이 오지만 만약 오지 않았다면 홈텍스 사이트나 세무서에 가서 신청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을 신청하기 전 자신이 해당사항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세미래콜센터(국번없이 126번)으로 연락해 확인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안내장에 왔다면 홈텍스나 세무서 그리고 1544-9944로 전화해 안내문에 고지된 개별인증번호를 작성하시면 손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일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인 5월달에 신청을 하셨다면 9월달에 지급이 되겠지만 6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신청을 하셨다면 다음년 2월달에 지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녀장려금 금액


연간 자녀당 50만원이 지급이 되는데요. 다만 소득세에서 자녀세액공제를 받은 경우 자녀장려금은 자녀세액공제 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받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1억이 넘게 되면 50%로 감면된 금액이 지급이 됩니다.



지금까지 2018년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및 진행방법등을 확인해봤습니다. 해당 장려금의 경우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 만큼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