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휴수당 계산법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자영업을 하거나 편의점을 운영을 하시다보면 가장 많이 나가는 비용들이 있습니다. 바로 인건비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들어서 최저임금이 올라가면서부터 금액적으로 부담이 심해지면서 업주들이 어려워하고 있는데요.





알바를 써도 주휴수당을 줘야 하니 비용적으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요즘들어서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혼자서 사업장을 꾸려 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알바를 해도 주휴수당을 받아야 한다는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이번에 주휴수당 계산법을 확인하시고 일한만큼의 수당을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주휴수당이라는것을 정의를 해보는것이 좋을듯 싶은데요.  주휴수당이란 1주일동안 규정되어 있는 근무일수를 모두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으로 주휴일을 주는것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1주일동안 규정된 시간만큼 일을 했다면 하루동안 일을 쉬면서 그날의 일당을 받는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1주일이라고 말해서 일요일까지 일한것을 책정하는것이 아닌 1주일에 근무시간을 충족하면 되는데요. 법적으로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 했다면 주휴수당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15시간동안 일을 했다면 그 주의 하루는 유급휴가가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에 관련된 정의를 해봤는데요. 구체적으로 주휴수당을 어떻게 계산해야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보면 제대로 이해하실 수 없는 내용들이 존재합니다.  주휴수당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선정을 하는데에 정직원의 최대 일한 날짜를 분모를 넣는 이유가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는 평균을 내기위한 수단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을 하면 일주일에 6일을 일하는 직장에서 제가 일하는 시간 6시간으로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일하게 되면 18시간을 채우게 되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주휴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선 내가 일한 날짜는 3일이다보니 평균적으로 3시간 일하게 되는것으로 책정이 되는겁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 계산법을 정리를 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알바를 해도 받아야 하는 주휴수당이다보니 확인하시고 받을 수 있다면 꼭 받으시고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